'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여성단체들이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했습니다.

-. 전국여성연대 등 여성단체 소속 회원 100여명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일본 정부와 한국 정부, 국제기구에 각각 위안부 피해자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이들은 "2차 세계대전 종전 70년이라는 역사의 기로에서 아베 신조 (일본) 정권은 침략전쟁과 식민지지배 범죄를 미화·왜곡하면서 역사를 부정하는 망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위안부 피해자 중 생존자가 47명뿐이라고 언급하면서, 일본 정부가 피해자의 고통만 가중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한국 정부에 대해서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 회복을 위해 일본·국제사회에 대한 적극적 외교활동을 전개하라"고 주문했다. 유엔과 국제노동기구(ILO)에도 "일본 정부가 국제기구의 권고를 수용, 즉각 위안부 문제를 해결토록 촉구하라"고 요청했다죠?

=. 그렇습니다. 특히 손미희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는 "전범국인 일본이 다시는 전쟁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이 일본 헌법 9조인데, 일본은 이를 무시하고 군국주의 재무장을 하려 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박근혜 정권은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는 무능함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한미경 경기자주여성연대 사무처장은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근령씨의 친일 논란 발언을 언급하면서 "어떻게 대통령의 동생이 그런 말을 할 수 있는가"라며 비난했습니다. 

아울러 박근령씨는 최근 일본 동영상 사이트 니코니코에서 방영된 인터뷰에서 "우리가 위안부 여사님들을 더 잘 챙기지 않고 자꾸 일본만 타박하는 뉴스만 나간 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은 위안부 피해자인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8월 14일 처음으로 위안부 피해를 공개 증언한 날을 기리기 위해 제정돼 올해로 3회째를 맞았다죠? 

=. 그렇습니다. 이날 집회는 서울 일본대사관 앞 외에도 수원·대전·광주 등 전국 곳곳과 일본 도쿄·히로시마·간사이·북규슈, 대만 타이베이, 독일 베를린 등 해외에서도 열렸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