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에 5.24 대북 제재조치 해제를 공동 요구하자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제안에 대해 17일 거부 의사를 밝혔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사진=새누리당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표의 광복 70주년 기자간담회 내용에 일부 공감한다면서도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등 국회의 우선순위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북한의 DMZ 지뢰 도발 등과 관련, “비이성적이고 파렴치한 언행”이라며 “북한이 도발에 대한 사과와 사죄, 재발방지 선언을 하지 않으면 남북 간 미래가 밝아질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 이전에 북한이 도발에 대한 사과와 사죄, 재발방지 선언을 하지 않으면 남북의 미래가 밝아질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5.24 조치 안에 포함된 인도주의적 대북 지원은 적극 확대하고 대통령이 제안한 인도적 교류와 적극적 대화 의지는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문 대표가 경제 재도약 방안으로 제시한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에 대해서도 “야당이 경제활성화 법안의 발목만 안 잡았어도 올해 국민소득은 3만 달러를 넘길 수 있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