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인프라 부족 등 전국 확대 보급은 미지수

[석유가스신문/이지폴뉴스]서울에 CNG택시가 등장했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 등 현실적 여건을 감안할 때 CNG택시의 전국 확대 보급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사장 차순선)은 지난 3일 서울 강서구 개화동 복지5충전소에서 CNG택시 시범 차량 출범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선보인 CNG택시는 3대인데 개조된 차량이 2대가 더 있어 서울시내에서 시범적으로 운행되는 CNG택시는 총 5대가 될 전망이다.

CNG개조는 엔브이알이라는 개조업체가 담당했다. 개조 비용은 대당 400만원 정도이며 CNG용기는 개조 차량에 맞게 주문제작을 통해 제작 장착됐다. 충전량은 LPG와 비슷한 60~71리터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개조된 CNG택시는 휘발유차를 개조한 것으로 휘발유와 CNG를 함께 사용하는 Bi-Fuel 방식을 채택했다. 휘발유 사용에 따른 손실부분은 서울택시조합에서 보조해 주고 있다.

서울개인택시조합 차순선 이사장은 CNG택시 시범 사업에 이어 복지 충전소에 CNG충전소 설립 계획을 수립하는 등 CNG택시에 상당한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택시업계가 CNG택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CNG의 탁월한 경제성 때문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 채갑식 전의원이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LPG택시를 CNG택시로 전환해 한 달에 20일을 운행한다고 가정할 때(200km 정도) 택시 1대당 1년에 175만원의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하지만 CNG택시가 시범사업에 이어 전국에 전격적으로 보급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다.

CNG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CNG 충전소는 87개(충전기 247). 다른 지역에 비해 충전시설이 많은 서울에도 불과 25개(충전기 66)충전소만 설치돼 있어 영업용 택시를 감당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또 CNG택시는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200km 정도에 불과해 LPG택시의 1회 충전거리가 400km에 절반 수준에 불과해 LPG택시보다 두배 정도 빈번하게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특히 CNG가 상업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LPG 등 타 수송용 연료와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가격 경제성을 유지하는 것도 확신할 수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서울시에서는 택시는 LPG연료만 사용할 수 있도록 조례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에서는 개인택시운송사업 면허조건‘을 개정해야 CNG택시가 전격적으로 운행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범 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시범 운행에 들어간 CNG택시 대해서는 면허를 발급했지만 연료비 보조는 해주지 않기로 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에서는 CNG충전 인프로가 턱없이 부족하고 안전성 측면에서도 CNG승용차의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연료 경제성만 따져서 CNG택시를 도입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산자부와 환경부 등 중앙정부에서도 에너지 수급, 환경정책 등과 관련해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LPG업계는 CNG택시 등장에 대해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LPG업계는 그동안 수송용 LPG시장의 충성 고객층인 택시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서 상당히 예민한 반응을 보여 왔는데 CNG택시에 대해서는 담담하다.

인프라, 충전의 편의성, 정책 방향 등이 LPG택시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지폴뉴스]   석유가스신문 김은희기자   pickeh@eoilgas.co.kr

석유가스신문 김은희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