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최근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아 경기 회복 불씨가 꺼질 수 있다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회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며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한국은행이 바로 따라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고요?

= 네, 그렇습니다. 최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대외경제 상황에 대해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중국의 성장 둔화, 신흥국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고 수출 여건이 어렵다"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해 "한국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 때문에 전 세계가 주시하고 있다"며 미국 금리 인상으로 영향 받을 수 있는 가계부채와 자본유출 문제에 경각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미국 금리가 인상된다고 해도 한국 금리가 바로 인상되는 등식이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여러 여건상 미국 금리가 인상돼도 한국에서 급격한 자본유출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대내 상황에 대한 의견도 밝혔죠?

= 네. 최 부총리는 "노동·금융 부문 낙후성 등 구조적 문제로 성장잠재력 저하 등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한 경기 충격을 조기에 극복해야 하는 등 과제가 쌓여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그는 "청년고용 절벽까지 우려되고 있어 현 상황을 조속히 반전시키지 못하면 어렵게 살려온 경기 회복의 불씨가 꺼질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정부가 이런 상황에서도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정부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하다"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회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