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가 21일 "북한은 세계인들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노력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 '실크로드 경주 2015' 개막식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황 총리는 이 날 경주에서 열린 '실크로드 경주 2015'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는 남북한 문화교류를 통해 우리 민족이 하나가 되고, 세계인이 함께하는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이 전했습니다.
황 총리는 "실크로드는 서쪽의 페르시아 이스탄불에서 동쪽의 고구려 평양, 신라 경주에 이르는 대장정의 길이었다"며 "그런데 지금 남북 분단으로 이어지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실크로드는 정치와 이념을 벗어나 역사와 문화로 이어지는 소통의 큰 길이 돼야 한다"는 말도 했다고요.

=그렇습니다. 황 총리는 또 "정부는 '문화융성'을 주요 국정기조의 하나로 삼아 국가 발전의 중심축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전통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계승하는 한편, 다른 나라의 문화와 융합해 인류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실크로드 경주 2015'는 '유라시아 문화특급'을 주제로 실크로드를 낀 20개국 등 47개국, 1만여명이 참가하는 국제행사로 4개 분야로 나눠 실크로드 국가와 '황금 나라' 신라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앞서 황 총리는 이날 오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차세대 리더육성 멘토링 리더십 콘서트' 개회식에 참석해 "우리가 열어갈 새로운 미래는 얼마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육성하느냐에 그 성공의 열쇠가 달려 있다"고 밝혔습니다.
황 총리는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열과 이를 통해 배출된 수많은 인재들이 지금의 번영된 나라를 이루는 초석이 됐다"며 "정부는 교육개혁 등을 통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육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