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포격 도발로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자 시민사회단체들이 남북 당국에 군사행동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죠?

=. 그렇습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평화재향군인회, 민주노총 등 진보 성향의 시민사회단체들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동주민센터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 당국은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벌이는 '치킨 게임' 같은 어리석고 무모한 군사적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남한이 대북 심리전 방송을 계속하고, 북한이 군사적 행동에 나선다면 국지전은 물론 최악의 경우 전면전도 피할 수 없게 된다"며 "한반도에서 전면전이 벌어진다면 우리 민족은 공멸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이들은 이번 군사적 충돌이 국지전 수준에 그친다 해도 인명·재산 등의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적대감이 걷잡을 수 없이 증폭될 것이라고 우려했다면서요?

=. 또한 참여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한반도 주민 누구도 확전을 원하지 않는다"며 "남북은 모든 군사적 적대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라'고 목소리를 보탰습니다.

특히 참여연대는 성명에서 "남북이 서로 외치는 혹독한 대가나 보복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남북 양측이 모두 한 발짝씩 물러서 '남북기본합의서'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남북은 1992년 2월 합의·발효한 남북기본합의서에서 서로 비방·중상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무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분쟁문제들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고 약속했다죠?

=. 반면 보수성향의 단체들은 북측의 도발을 규탄하면서 정부에 엄정한 대처를 요구했습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한국자유총연맹 등 단체로 구성된 애국단체총협의회는 이날 성명에서 "무력도발에 대한 억지력은 '도발하면 몇 배의 보복을 당한다'는 인식을 줄 때 가능하다"며 대북심리전 방송 지속 등 엄정한 대응을 요구했습니다.

 

▲ 시민사회단체 군사적 행동 중단 촉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