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이 22일 남북고위급 회담에 대해 "우리 당국자가 북한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받지 않는 한 그런 회담은 대한민국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남북 분위기가 6시 회담으로 그나마 국민들에게 조금 안도감을 주게 된 것 같다고요.

=그렇습니다. 서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긴장됐던 남북 분위기가 6시 회담으로 그나마 국민들에게 조금 안도감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오늘 여기 모인 국방부 당국자들과 연락관들에게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며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지 않는다면 이번 회담의 의미는 아무것도 없다"고 거듭 북한의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를 받아낼 것을 요구했습니다.

-대통령께서 평상시에 늘 강조하셨던대로 우리 군은 어떠한 협상 과정에서도 절대 방패를 내려놔선 안 된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한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대통령께서 평상시에 늘 강조하셨던대로 우리 군은 어떠한 협상 과정에서도 절대 방패를 내려놔선 안 된다는 점을 꼭 명심하고, 협상과 관계 없이 철통같은 태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경계태세 강화를 군 당국에 당부했습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경기 북부 군사분계선 인근 지역을 다녀온 사실을 소개하며 "(주민들은) '이번에야말로 분명하게 본때를 보여줘라, 북한 버르장머리를 반드시 고쳐줘야 한다.' 이런 말씀을 하더라"며 "또 '절대로 북한에 질질 끌려다녀선 안된다.', '정부와 군을 믿고 똘똘뭉쳐 단호히 대처해달라'는 이런 말씀도 하시더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