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25일 남북 고위급 접촉의 극적 타결에 대해 "새로운 남북관계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토대와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무박 4일간의 대화를 통해 합의를 도출한 것은 남북이 향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어갔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무박 4일간의 대화를 통해 합의를 도출한 것은 남북이 향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어갔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그는 6개 항의 남북 공동발표문과 관련, 사실상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에 대한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이 포함됐다면서 "도발의 악순환을 끊고, 이를 토대로 남북관계 발전과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는 박근혜 정부의 원칙이 잘 반영된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시급한 현안부터 합의문에 담겨 있다는 것은 시작이 참 좋다는 뜻이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또 "앞으로 당국자 회담도 서울과 평양에서 열릴 것이고, 특히 가장 큰 관심사 가운데 하나인 이산가족 상봉이 빨리 현실화돼야 하는데 그런 시급한 현안부터 합의문에 담겨 있다는 것은 시작이 참 좋다"고 말했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새벽 남북 합의 결과를 고위급 접촉에 참여한 홍용표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합의 직후 곧바로 문자메시지로 통보를 받았으며, 곧이어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받았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당·정·청이 현안에 대해 잘 소통하면서 즉각즉각 공동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홍 장관이 오늘 당 의원 연찬회에 직접 나와 현안 보고도 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당·정·청이 힘을 모을 것"이라며 "당은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로 가는 길을 여는 데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이번 과정에서 여야 정치권이 안보문제에 대해 초당적으로 대응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