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5일 오전 2시쯤 공동합의문을 통해 지뢰도발사건에 대해 유감을 드러냈다.

▲ 사진=ytn뉴스캡쳐

25일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측은 남북 고위급 회담에 의해 작성된 6개항의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공동합의문에 따르면 첫째로, 남과 북은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당국 회담을 평양 또는 서울에서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하기로 했다.

두번째,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데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이어 세번째로 남측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8월 25일 12시부터 중단키고 했다. 북측 또한 준전시상태를 해제하는 것이 네번째다.

다섯째, 남북은 다가오는 추석에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 진행을 위해 적십자 실무 접촉을 9월 초에 가질 것이다.

마지막 여섯번째는 북과 남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김 실장은 이날 공동합의문 발표에 앞서 협상이 늦어진 이유에 대해 “어떤 조건으로 확성기 방송을 중단시킬 것이냐를 중점적으로 고민하느라 그랬다”고 말했다.

합의문에 정부가 요구해온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문구가 빠져있는 데 대해서는 "그것이(3항) '비정상적인 사태'와 다 연결돼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남북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