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기술명장을 키우는 독일의 '마이스터'(Meister) 과정을 벤치마킹한 제도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 고용노동부는 이러한 내용의 '일학습병행제 고숙련 마이스터 과정'을 이번 달부터 신설·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죠?

=. 일학습병행제는 신규 채용한 근로자가 일을 하면서 직무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 4년까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고숙련 마이스터 과정은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산업기술대 등 2개 학교와 연계된다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SW) 개발, 기계설비 제어, 기계시스템 설계, SW 아키텍트, 디지털디자인 디렉터 등 5개 분야에서 34개 기업, 67명의 마이스터를 양성합니다.

고숙련 마이스터가 되려면 2년 동안 이들 학교에서 주말 이론교육을 받고, 기업현장에서는 고숙련 기술과 관련된 현장훈련을 해야 합니다.

-. 중간평가를 거쳐 산업인력공단과 산업별협의체의 공동 외부평가를 통과하면 일학습병행제 국가자격이 주어져 고숙련 마이스터가 된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박종길 고용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근로자가 평생에 걸쳐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했다"며 "독일의 마이스터처럼 한국형 도제제도인 일학습병행제의 수준도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 독일의 마이스터는 고등학교 단계 도제훈련과 3∼4년 현장경력을 쌓은 후 1∼2년의 마이스터 교육을 거쳐 전공실기·전공이론·교육학·경영학 등 4개 평가시험을 통과하면 주어진다죠?

=. 독일에서는 마이스터가 아니면 인테리어, 보일러, 자동차정비 등 대부분의 기능 분야에서 사장이 될 수 없습니다. 월급도 4년제 대졸 엔지니어와 비슷한 4천∼5천유로로 뛰어오릅니다. 

아울러 홍정우 고용부 일학습병행정책과장은 "독일처럼 국내에서도 고숙련 마이스터가 되면 연봉, 승진 등에서의 우대는 물론 일학습병행제 기업현장교사나 외부평가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 고용노동부 전경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