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한 달간 9600여 건의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개최합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올해 독서의 달 표어는 ‘서로서로 독서로’라고 하죠.

= 그렇습니다. ‘서로서로 독서로’는 ‘서로서로’ 책 읽기를 권함으로써 다양한 사람들이 독서로 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먼저 ‘2015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오는 18일~20일까지 인천시에서 개최됩니다. 올해로 두 번째 개최되는 ‘대한민국 독서대전’은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출판·독서·교육·도서관계, 시민사회, 작가 및 예술인 등이 함께 만드는 독서문화 행사입니다.

‘제21회 독서문화시상식’, ‘독서경영 우수기업 인증’ 등의 행사로 구성되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음악이 어우러진 ‘북콘서트’ ‘작가와의 대화’ 등의 공연·행사와 범국민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토론·학술 콘퍼런스 등이 열립니다.

또 30여 개의 도서관·독서·출판 관련 시민단체와 70여 개의 출판사가 참여해 운영하는 120개의 전시·체험부스 및 알뜰 책장터 등 다채로운 성격의 시민참여형 독서문화행사가 2박 3일간 운영될 예정입니다.

 

- 전국 도서관에서도 각종 연계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구요.

= 맞습니다.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통섭형 주제의 강의와 지역문화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해 추진하는 ‘인문독서아카데미(300회)’, 인문학자와 함께 지역을 탐방하는 ‘길 위의 인문학(1184회)’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도서관에서 운영됩니다.

더불어 군인 장병들의 인간성 회복과 나눔·치유·소통 등을 통한 병영 문화 개선을 위해 병영도서관에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500회)이 전개될 예정이며, 이밖에도 어르신들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아동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책 읽어주는 문화봉사단’ 활동이 펼쳐집니다.

문체부는 이번 독서대전을 계기로 전국의 독서 관련 기관·단체 간의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지역 중심의 독서문화운동 성공사례가 교류·전파돼 지역 독서 활성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