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백신 개발에 410억원을 내놓는 등 메르스 사태의 후속 대책으로 약 1천억원을 투자합니다.

-. 송재훈 삼성서울병원장은 2일 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메르스 백신 개발에 앞으로 5년 동안 410억원을 지원하고 응급실 확장, 음압격리병동 설치 등 병원 인프라 개선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죠?

=. 삼성서울병원은 "감염병 해결의 근본 대책이 백신 개발"이라며 국제백신연구소(IVI)와 협력해 메르스 백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국제백신연구소는 유엔개발계획(UNDP), 세계보건기구(WHO) 등이 설립한 국제기구로 본부는 한국에 있습니다. 현재 유엔과 WHO, 우리나라를 비롯한 35개국 정부가 이 연구소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은 "백신 개발은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라며 "병원은 개발자금을 지원하고 백신 개발 기관의 선정·관리 등은 국제백신연구소에 위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 메르스 사태 확산의 주범이었던 이 병원의 응급실도 전면 혁신하겠다고 삼성서울병원은 강조했다면서요?

=. 진료 영역별로 구역을 나눠 일반 환자와 감염 환자의 동선을 완전히 분리하고, 과밀화 해소를 위해 보호자는 1명으로 제한합니다. 

응급실의 모든 환자는 레지던트가 아닌 각 분야 전문의가 진료해 응급실 진료의 질을 높이고, 환자들이 30분 내에 최초 진료를 마치고 6시간 내에 입·퇴원할 수 있도록 진료 과정도 혁신합니다.

-. 응급실 규모는 내년 3월까지 현재의 1.6배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라고요?

=. 그렇습니다. 응급실 병상을 1인실화하는 격벽 설치, 응급실내 음압격리병상 11실 설치 등은 이미 완료했습니다.

또 응급실의 11개 음압격리 병실과는 별도로 호흡기 감염병 환자의 입원 치료를 위한 음압격리 병동을 설치합니다. 내년 3월까지 전실을 갖춘 음압격리병실을 이 병동 안에 최소 10개 이상 확보할 계획이라고 삼성서울병원은 밝혔습니다.

-. 등록된 방문객만 병실 출입이 가능하도록 시설·시스템을 마련하고, 하루 면회객을 환자당 2인 이하로 제한하는 등 간병 문화도 개선한다죠?

=. 유사시에는 환자의 동선과 접촉자를 파악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시스템도 갖출 계획이며, 또 대형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감염병 대응 센터도 갖추기로 했습니다.

-. 이런 인프라 개선에는 현재 계획된 500억원보다 추가 비용이 들 가능성이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죠?

=. 그렇습니다. 송재훈 병원장은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 드린 점을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후속 대책을 성실하게 수행해 환자의 안전과 진료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삼성서울병원, 메르스 사태 '거듭 사과'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