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7일 박근혜 정부가 역점 추진 중인 노동개혁에서 임금피크제와 공정해고를 제외해야 한다는 노동계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동개혁의 목표는 청년들이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보다 쉽게 구하고, 더 많은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는 공정하고 유연한 노동시장을 만드는 것"이라면서 "임금피크제와 공정해고에 대한 해결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다행스러운 것은 지금 노사정 협상에서도 임금피크제와 공정해고 문제만 남았고, 이것만 해결되면 국민이 기대하는 대타협이 이뤄질 수 있다"며 "노사 모두 기득권을 내려놓고 한발씩 양보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노동개혁의 핵심 의제로 임금피크제 확산과 해고기준 정립을 제시했으나 노동계는 이를 '임금 삭감'과 '쉬운 해고'라며 반발하고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어 김 대표는 금호타이어 사측이 전날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는 노조의 전면파업에 대응해 직장폐쇄에 들어간 데 대해 "회사가 어려울 때는 고통도 함께 나눠야 하는 데 양보없는 대립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서 노조측의 무리한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경제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여기저기 대기업의 파업 소식이 들려오는데 자칫 우리나라의 대외이미지와 신인도가 저하될까 우려된다"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고통을 나누고 미래를 여는 출구를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금호타이어 직장폐쇄에 대해 "노조가 독자적으로 이런 결정을 내리고 있는지 의문을 갖고 있다"면서 "다른 쪽에서 영향을 받아서 이런 파업을 하고 있다면 노조가 지금이라도 독자성을 회복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파업은 과거엔 모르지만 오늘날엔 정말 함부로 쓰면 절대 안되는 무기로, 제가 핵폭탄에 비유했다"면서 "요즘은 모든 기업들이 어마어마한 연계성이 있고, 세계적으로 경쟁이 확대되기 때문에 파업은 그 안에서만 문제가 되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