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국의 새 아파트 등 신축 공동주택의 15%는 실내 공기질이 환경 기준을 넘어 새집증후군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국 어린이집 가운데 5.5%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 수치가 기준을 초과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환경부는 지난해 전국 8개 시·도의 신축 공동주택과 다중 이용시설의 실내 공기질 관리 실태를 점검한 결과, 공동주택 811개 지점 중 14.7%인 119개 지점에서 권고 기준을 초과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공동주택에는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 등이 포함된다. '지점' 조사란 예를 들면 아파트 한 동에서도 저·중·고로 지점을 나눠 조사하는 방식입니다.

-. 기준 초과 항목은 톨루엔이 63개 지점에서 방출돼 가장 많았다죠?

=. 다음으로 스티렌(49개 지점), 폼알데하이드(32개 지점) 순으로 많았습니다. 특히 폼알데하이드는 냄새가 자극적인 무색 기체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며 바닥재, 마감재 등에서 주로 방출됩니다. 

톨루엔은 무색 투명한 가연성 액체로 접착제, 페인트에서 많이 나오며 WHO가 정한 2급 발암물질인 스티렌은 인화성이 큰 무색 액체로 건축자재에서 많이 방출됩니다.

-. 많은 사람이 드나드는 다중 이용시설의 경우 87곳에서 기준치를 넘는 세균 등 오염 물질이 검출됐다고요? 

=. 어린이집은 조사 대상 929곳 중 5.5%(51곳), 의료기관은 484곳 중 2.5%(12곳)에서 실내 공기질이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일부 학원(4곳), 산후조리원(3곳), 노인요양시설(2곳) 등도 기준을 넘었으며, 기준 초과 항목은 총부유세균(60곳), 폼알데하이드(17곳) 등이 많았습니다.

-. 총부유세균은 실내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으로 먼지나 수증기 등에 붙어살면서 알레르기·호흡기 질환 등을 유발한다죠?

=. 그렇습니다. 기준 초과 시설은 서울의 정독도서관(이산화탄소)·대림요양병원(총부유세균)· 대효요양병원(총부유세균), 대구의 CGV한일(폼알데하이드)·대구시청어린이집(총부유세균), 대전 더블유여성병원(이산화탄소), 광주 청심병원(이산화탄소·총부유세균), 경기 안성시립중앙도서관(폼알데하이드), 경남 누가병원(총부유세균) 등입니다.

환경부는 관할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공기질 기준을 위반한 다중이용시설 소유자 등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고 개선명령을 내리도록 했으며, 이가희 환경부 생활환경과장은 "신축 공동주택의 건축자재 관리를 강화하고 지자체와 함께 기준 초과율이 높은 어린이집, 의료기관 등을 중점 관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아파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