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진리췬(金立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초대 총재 내정자를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을 개혁과 개방으로 이끄는 것이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중요하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국제사회와 함께 동북아개발은행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진 내정자는 AIIB 회원국 순방의 첫 번째 국가로 한국을 방문했다고요.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진 내정자에게 AIIB에 대한 협력 의사를 밝히면서 “동북아개발은행은 북한·동북3성·연해주 등 동북아지역에 특화한 개발은행으로서 AIIB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진 내정자는 북한을 국제사회에 편입시키기 위한 박 대통령의 노력을 평가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진 내정자는 북한을 국제사회에 편입시키기 위한 박 대통령의 노력을 평가한 뒤 “박 대통령이 주도하는 동북아개발은행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그리고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이 잘 조화를 이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AIIB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5 서울안보대화(SDD)’ 개막식 기조연설에서도 “북한은 핵개발과 경제발전 병진 노선에서 벗어나 개방과 개혁을 통해 진정한 발전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