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11일 문재인 대표가 재신임을 묻는 방식으로 혁신안을 정면돌파하려 하자 비노(비노무현)·비주류 측에서 전당대회 개최로 역공을 취한 것에 대해 “정치력을 발휘해 현안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두 방식 모두 반대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정면충돌을 막을 중재안을 내야 한다는 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라고요.

=그렇습니다. 정 고문은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정면충돌을 막을 중재안을 내야 한다는 게 제가 고민하는 문제다. 당이 어려울수록 당의 원로나 중진의 경륜과 지혜를 잘 모아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해 연석회의를 제안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 고문은 재신임 투표에 대해 “지금의 혼란보다 더 큰 혼란을 낳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한다. 당대표는 어려움이 있더라도 갈등과 분열을 극복해야지 상대를 제압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며 “혁신안은 혁신안 그 자체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전당대회 개최에 대해서는요.

=전당대회 개최에 대해서는 “막대한 기회비용이 들어가는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당원들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이기 때문에 무책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정 고문 이번 사태에 대해 “지금 문 대표와 비주류 간의 대결이 굉장히 첨예하다”며 “이 양상은 당내 권력투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고, 더 깊이 들어가면 결국은 공천 다툼일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정 고문은 공천 혁신안이 국민선거인단 규모를 현행 60%에서 최소 70%로 확대한 것에 대해 “제발 60%든 100%든 한 번 정하면 바꾸지 말고 계속 실천하는 일관성이 있어야 신뢰가 쌓인다”며 “그런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고 했습니다.
비노 측에서 혁신안이 실패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 혁신안에 대해 이해시키고 관철해내는 과정이 좀 매끄러워야 한다. 그 과정을 문제 삼는다면 동의하겠다”며 “사실 그 내용은 최선을 다해 함께 만들어온 것이고 확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이렇다 저렇다’ 평가하기에는 좀 이르다”고 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