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11일 포스코와 거래하면서 특혜를 챙긴 혐의가 짙은 외주 용역업체 2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습니다.

-.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이날 포스코의 포항 제철소에서 자재운송업을 하는 N사와 인근의 집진설비측정업체 W사를 압수수색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검찰은 해당 업체 사무실에서 회계장부와 거래 계약서, 종업원 근로소득원천징수 서류 등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검찰은 이 회사들이 포스코에서 통상 가격보다 대금을 높게 받거나 일감을 집중 수주하는 등 사업 특혜를 챙긴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죠?

=. N사는 종업원 30명이 일하는 연매출 20억원 규모의 회사입니다. 특히 업체 대표 채모씨는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경북 선대위원회에서 포항 지역 대외협력위원장을 지냈고 포항불교신도단체연합회장을 맡는 등 선거철 지역 표심을 움직이는 데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 W사는 종업원 18명을 보유한 연매출 13억∼14억 규모의 중소업체로 전해졌다죠?

=. 최근 검찰은 포스코 협력사나 외주 용역업체의 비리 단서를 캐고 있습니다. 특히 정준양 전 회장 재임 시절인 2009년부터 2012년 사이 매출이 급증했거나 포스코 일감을 집중 수주한 곳을 수사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해당 업체들은 유력 정치인을 배후에 두고 포스코에서 과도한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 이미 새누리당 이상득 전 의원의 지역사무소장이던 박모씨가 실소유한 업체 티엠테크가 포스코로부터 일감을 집중 수주한 단서가 포착돼 수사 선상에 올랐다면서요?

=. 다음 타깃은 포스코 일감을 대량 수주한 청소용역업체 이앤씨로, 검찰은 9일 이 업체를 압수수색하면서 대표 한모(63)씨를 조사했습니다. 

한씨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팬클럽인 'MB연대' 대표를 맡았으며, 검찰은 MB연대 활동을 함께한 새누리당 이병석 의원이 사업 수주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 이밖에도 이상득 전 의원의 특보를 지낸 공기업 감사 김모씨 소유의 기계 정비업체 D사,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정책특보를 지낸 공모씨가 대표로 있는 M사 등도 포스코와 거래하는 업체로 검찰이 특혜 거래 의혹을 캐고 있다죠?

=.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의 포스코 거래업체 수사가 당분간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재임 시절 협력사에 특혜를 주도록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도 10일 3번째로 소환된 데 이어 4차 소환조사를 기다리고 있는데, 포스코 비리 수사는 포스코건설 등에서 조성된 비자금의 용처 추적 작업이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해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관측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협력사·외주업체를 고리로 한 포스코와 정치권의 유착 의혹에서 속속 단서가 확보되면서 수사가 다시금 탄력을 받는 모양새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