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승부수로 던진 재신임 투표를 연기하면서 진정되는 양상을 보였던 당내 내홍이 비노계·비주류의 핵심 인사인 안철수 전 대표의 반격으로 양측간 충돌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중앙위원회 개최는 예정대로 하되 재신임투표 시기와 방법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요.

=그렇습니다. 문 대표는 지난 11일과 12일 잇달아 당 중진들과 회동을 갖고 혁신안 처리를 위한 16일 중앙위원회 개최는 예정대로 하되, 재신임투표 시기와 방법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문 대표는 재신임 투표 시기를 가급적 추석 전에 마무리 짓고 재신임 방법도 좋은 방안이 있으면 제안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 대표 입장에서는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고 볼 수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비노계가 혁신실패를 내세워 자신의 사퇴를 압박하던 상황에서 혁신안과 연계한 사퇴와 재신임 카드를 꺼내 정면 돌파를 시도한 끝에 공천 룰을 담은 혁신안 처리를 위한 중앙위 소집은 개최하기로 당내 공감대를 형성한 것입니다. 중앙위가 열리면 혁신안이 처리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중앙위원의 60% 가량이 친노를 포함한 주류쪽이고 의결방법도 거수투표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비노계가 혁신안을 대놓고 반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중앙위서 혁신안이 처리되면 비노계의 반발을 차단하면서 재신임 투표도 유리하게 이끌고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 대표와 당 중진간 합의를 도출한지 하루도 채 되지 않은 13일 오전 안 전 대표가 합의의 근간이었던 중앙위 개최를 무기한 연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안 전 대표는 “문 대표께서 말씀하신 재신임은 당의 근본적인 혁신문제를 개인 신상문제로 축소시킴과 동시에 혁신논쟁을 권력투쟁으로 변질시키는 것이다. 공천룰과 대표직 신임을 연계하는 중앙위 개최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책임지는 방식도, 문제를 푸는 방법도 아니기 때문에 또 다른 갈등만 양산할 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대신 16일 열리는 중앙위 개최를 무기 연기하고 재신임 여론조사를 취소하는 한편, 혁신논쟁의 거당적 공론화를 위해 지역별 전당원 혁신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당장 중앙위 소집이 연기되지 않으면 안 전 대표가 추가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지난 2일부터 낡은 진보 청산과 부패척결, 새로운 인재영입 등 혁신의 3대 방향을 제시하며 끊임없이 자기 목소리를 내온 터라 16일 열리는 중앙위를 가만히 앉아서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노계 일부에서 요구해온 조기 전당대회 개최로 방향을 틀 수도 있습니다. 수도권 한 의원은 “문 대표가 재신임 방법으로 제시한 당원 투표 50%와 국민여론 조사 50%는 정당성이 없다. 지난 2월 전당대회 방식으로 재신임을 묻는 게 타당하다”며 “그 방식으로 하려면 대의원대회를 소집해야 한다. 조기 전당대회를 여는 것이 말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재신임 투표 시기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문 대표가 더 지혜를 발휘해주시길 바란다. 우리 당이 국민을 위한 국감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지혜를 발휘해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재신임 투표를 내달 중순 끝나는 국감 이후로 연기하거나 취소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비노계 핵심인사들이 중앙위 소집 연기와 재신임 투표 취소나 국감 이후 연기를 주장하고 있지만, 문 대표가 이를 수용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문 대표가 당의 혼란과 분열을 끝내기 위한 승부수로 재신임 카드를 던진 이상 이를 거둬들이는 순간 문 대표 리더십은 더 이상 통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양측이 16일 열릴 중앙위서 정면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요.

=그렇습니다. 문 대표 측은 “지금처럼 지도부 흔들기가 계속된다면 재신임 절차를 통해 거취 문제를 짚고넘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비노계측 의원은 “문 대표가 등판했을 때 당에 대한 호남지지율이 60%였는데, 지금은 30%로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수도권 선거가 2000~4000표 차이로 승부가 갈리는데, 이래 가지고서는 다 진다. 대표지만 국민의 불신을 받으면 선거를 치를 수 없다”며 “문 대표 책임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방법이 없다. 당을 위해 살신성인을 했으면 한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