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5일 노동시장 개혁과 관련한 노사정 대타협과 관련해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펀드를 조성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 펀드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고요.

=그렇습니다.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께서 오늘 국무회의 말씀 중에 노사정 대타협 관련해 청년일자리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했다"며 이 같은 펀드 조성계획을 설명했습니다.
안 수석은 "오늘 회의에서 박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노사정 대타협으로 이뤄진 노동개혁의 고통분담을 같이 나누고자 하는 데 뜻을 모았다"며 "따라서 청년들이 일자리 기회를 더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일자리펀드, 혹은 청년희망펀드와 같은 이름의 펀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단 이번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의 대타협에 호응해 이 같은 펀드를 정부 차원이 아닌 범사회적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이날 박 대통령의 지시로 펀드 구상이 제시됨에 따라 추후 조성방안 등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며 박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솔선수범해서 참여하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박 대통령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어려운 대타협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서 저를 비롯한 국무위원 여러분들과 사회 지도층, 그리고 각계 여러분이 앞장서서 서로 나누면서 청년 고용을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며 "청년 고용을 위한 재원 마련에 저부터 단초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언급해 펀드 참여 계획을 밝혔습니다.
안 수석은 "이를 계기로 사회지도층 중심으로 각계각층의 참여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앞으로 조성방안과 활용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