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독버섯은 빛깔이 화려해 식용버섯과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러나 독우산광대버섯처럼 흰색의 평범한 모양을 가졌지만 아마톡신이라는 맹독을 가진 버섯도 있다면서요?

=. 네, 잘못된 상식을 '맹신'하다가는 자칫 큰 화를 입을 수 있는 것입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추석 성묘길과 가을 산행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야생버섯을 함부로 먹지 말라고 21일 당부했다죠?

=. 그렇습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2012년부터 올해 8월까지 야생버섯을 섭취해 발생한 안전사고는 총 74건으로 이 중 6명이 사망했으며 올해는 벌써 20건이 발생했습니다. 식약처는 특히 잘못된 상식으로 독버섯을 식용 버섯으로 오인하지 말 것을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버섯은 세로로 찢어지지 않고 나무에서 자라거나 곤충이나 벌레가 먹은 흔적이 있는 버섯은 식용이라고 알려졌지만 그렇지 않은 버섯도 많습니다. 또 독버섯으로 요리한 음식에 은수저를 넣으면 색이 변한다거나 이를 가열하거나 기름에 넣고 볶으면 독성이 없어진다는 것 또한 잘못 알려진 독버섯 상식입니다.

-. 독버섯을 먹게 되면 구토, 설사, 오한,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죠?

=.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119 등 의료기관으로 신고하고 먹다 남은 버섯을 가져가 의사에게 전달하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자의 의식은 있으나 경련이 없을 때에는 물을 마시게 해 토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아울러 식약처는 "독버섯과 식용버섯은 전문가들도 육안만으로 구별이 어렵다"며 "인터넷 검색으로 찾은 사진으로 식용과 독버섯을 구분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식용버섯과 독버섯 육안만으로 구별 어렵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