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단양 온달문화축제의 백미인 '온달장군 선발대회'가 축제 기간 중인 다음달 2~3일까지 영춘면 온달관광지에서 열립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단양문화원과 용인대학교 무도대학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라구요.

= 네. 고구려 명장 온달장군의 기상과 힘, 지략을 두루 갖춘 현대판 온달을 선발하는 온달장군 선발대회는 지난 23일까지 선착순 모집한 200명이 참가하며, 다음달 2일 씨름, 가마니 들고 오래 버티기, 외나무다리 격투기 등 3종목으로 치러지게 됩니다.

 

- 참가 자격은 만18세 이상 건강한 남성이라죠.

= 그렇습니다. 올해는 대한체육회(씨름, 육상)에 선수등록이 돼 있지 않은 순수 아마추어로 선수 자격을 제한했으며, 채점은 각 종목당 100점씩 모두 300점이고 합산점수에 따라 순위를 매기게 됩니다. 복장은 주최 측에서 제공합니다.

 

- 대회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 2일 오후 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씨름, 가마니 들고 오래 버티기, 외나무다리 격투기 순으로 진행됩니다.

대회 우승자인 온달장군에게는 / 단양군수상, 300만원 및 인증서 / 준우승격인 상 장군에게는 단양군의회의장상, 200만원 및 인증서, 3위격인 부 장군상 / 축제추진위원장상, 100만원 및 인증서를 1명씩 선발해 수여하며, 4위에 해당하는 용인대학교 무도대학장상 3명에게는 50만원 및 인증서가 주어집니다.

또한 각 종목별로 1~3등까지 각 1명에게는 50~100만원이 시상금이 수여되며, 참가자 전원에게도 소정의 기념을 제공될 예정이랍니다.

행사 추진위 관계자는 "온달장군 선발대회는 축제의 볼거리 제공과 더불어 온달장군의 호연지기를 계승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신체 건강한 남성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