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 과정에 인성교육이 '필수 과목'으로 포함된다. 현장 실습시간도 지금보다 2주 늘어납니다.

-.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11월 3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25일 밝혔다면서요?

=. 제도 개선은 지난 1월 인천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에 대한 후속 조치 중 하나로 추진됩니다. 사건 이후 보육교사 자격 체계 개편을 통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현장 실습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었습니다. 

-. 개정안에 따르면 2급과 3급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 교과목에 '보육교사(인성)론'과 '아동권리와 복지' 2과목이 추가된다고요?

=.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은 교육훈련시설에서의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65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2급 자격증은 온라인을 포함한 대학에서 51학점 이상 이수해야 취득할 수 있는데, 다만 3급 교사 중 2년 이상 일한 경우는 승급교육을 통해 2급 취득이 가능합니다.  

-. 2급 자격증을 온라인 교육만으로 비교적 쉽게 취득하는 경우가 있다는 지적을 반영해 개정안에는 대면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다면서요?

=. 대면 교과목으로 ▲'보육교사(인성)론' ▲ 아동생활지도 ▲ 놀이지도 ▲ 언어지도 ▲ 아동음악 ▲ 아동수학지도 ▲ 아동미술 ▲ 아동안전관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보육실습 등 10개 과목을 정하고, 이들 과목에 대해서는 8시간 이상 출석 수업과 1회 이상 출석 시험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 이와 함께 신규 교사의 보육 현장 적응도를 높이기 위해 실습 시간도 2급과 3급 과정 모두에 대해 2주씩 늘리는 내용도 개정안에 담겼다죠?

=. 그렇습니다. 현재 4주 160시간 현장실습을 하는 것을 6주 240시간으로 확대했습니다.  개정안은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데, 다만 내년 8월1일 이전(올해 2학기, 내년 1학기) 편·입한 경우에는 종전 규정이 적용됩니다.

 

▲ 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