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포연합중앙회가 한중 수교 23주년과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26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개최한 '제2회 중국동포 민속문화 축제'에는 4만여 명의 조선족이 모여 흥겨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오전 9시에 행사가 시작됐다구요.

= 네. 시작과 함께 민속씨름·장기·널뛰기·제기차기·윷놀이와 떡메치기·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 마당이 펼쳐졌습니다. 연합회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장기나 씨름의 인기가 이제 한물갔다지만 조선족들은 명절이나 각종 기념일 등에 장기와 씨름 대회를 열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밝히면서, 이번 장기 대회에는 모국 사람들도 참가해 열띤 경합을 벌이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 올해 제기차기에는 500여 명의 참가자가 몰렸다죠.

= 그렇습니다. 이날 자녀 손을 잡고 삼삼오오 행사장에 나들이 나온 동포들은 양꼬치를 입에 물고 씨름판이나 장기판을 구경하기도 하고 공원 한쪽에 돗자리를 깔고 소풍온 듯 싸온 음식을 나누며 웃음꽃을 피웠습니다.

또한 공원 한쪽에 마련된 차례상에서는 성묘도 못 가고 모국서 명절은 맞는 조선족들이 대거 몰려 합동으로 절을 올리는 풍경도 보였습니다.

 

- 오후에는 개막식 행사를 가졌습니다.

= 맞습니다. 개막식 환영사에서 김성학 총회장은 "연합회는 '사랑·화합·나눔·희망'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모국에서 맞는 추석이 고향 못지않게 푸근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축사에서 "올해는 항일 전쟁 승리 70주년을 맞는 해여서 어느 때보다 추석 명절의 의미가 깊다"며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동포들이 양국 관계 발전에 교량 역할에 힘써주고 있어 큰 힘이 된다"고 격려했습니다.

 

- 축하공연은 누가 참가했습니까.

= 성인가요 대표 가수인 현철·주현미·조항조·장미화 등이 등장해 무대를 뜨겁게 달궜으며, 중국 국가 1급 배우인 이옥희·김동현·김해란 등이 꾸민 코믹극 '사촌 언니'가 펼쳐지자 객석에서는 연신 웃음과 박수가 터져 나왔습니다. 이어 동포가수 김선희와 문진수의 노래, 조선족 퉁소 명인 오청룡의 연주도 펼쳐졌습니다.

공연에 앞서 일반인들이 직접 참가하는 '노래자랑' 무대도 열려 가요, 민요, 중국 노래 등으로 솜씨를 뽐냈습니다.

연합회는 70만 명을 넘어선 재한 조선족의 자체 명절을 만들자는 취지로 지난해부터 추석 전날을 '중국동포의 날'로 지정하고 민속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재외동포재단, 서울시, 동포교육지원단, 해외교포문제연구소가 후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