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한강타임즈/이지폴뉴스】
북한의 수해복구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을 연기하자고 요청해 옴에 따라 오는 28~30일로 예정됐던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시기가 10월2~4일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천호성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천 대변인은 "북측 요청으로 연기된 정상회담 일정과 관련, 우리측이 10월2일(화)부터 10월4일(목) 사이로 하자는 제안을 북측(김양건 통일전선부장 명의)이 동의한다고 밝혀왔다"고 발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오전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 명의로 김만복 국가정보원장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최근 북한지역에서 발생한 수해 피해로 인한 복구가 시급한 점을 고려해 8월 말로 합의한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10월초로 연기하자고 제의해왔다. 또 구체적인 방문날짜는 남측이 편리한 대로 정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이날 오후 2시 긴급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북측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하고, 2차 남북정상회담을 10월 2∼4일로 조정해 개최하자고 북측에 통보했다. 우리측 통보에 대해 북측은 즉각 수용의사를 밝혔다.
한편, 정부는 북한에 대규모 수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긴급 구호물품을 하루 빨리 북측에 전달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고 천 대변인이 밝혔다.
또 북측의 구체적인 피해 상황이 확인되는데 따라 국회, 한국적십자사 등 대북 구호단체, 시민단체 및 국제사회와 협조해 북한 주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수해복구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남북정상회담이 10월초로 연기됨에 따라 당초 9월 말 또는 10월 초를 목표로 추진해왔던 워싱턴 한미정상회담도 조정 될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시 대표 섹션신문<뉴스.정보.여론>www.hg-times.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news@hg-times.com
<저작권자(c)한강타임즈.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지폴뉴스]   한강타임즈 보도국   news@hg-times.com

한강타임즈 보도국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