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스포츠신문/이지폴뉴스]

(대전=일간연예스포츠) LCD 및 PDP 등의 평면 TV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평면 TV 전극에 사용되는 은 분말의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귀금속의 일종인 은은 탁월한 살균, 항균, 탈취 효과로 인하여 공업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예가 냉장고, 에어컨, 가습기, 세탁기, 청소기 등의 가전 제품에 은 미립자가 분산된 콜로이드를 코팅한, 이른 바 ‘은나노 가전, 웰빙 가전’이다.

한편 은은 연성과 전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전기전도성 및 열전도성이 높고 접촉저항성이 낮기 때문에 전도성 재료로 적합하여, 소형화, 박막화, 경량화되고 있는 최근의 전기 전자 부품에서 전도성 페이스트로 은 분말의 응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은 페이스트는 PC,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캠코더 등의 회로 소자에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은 평면 TV 전극 시장이다. (2006 TCI Report, 한국과학기술정보원)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이와 같은 은 분말의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 출원은 1997년부터 2001년까지 연평균 5건에 불과하던 것이, 평면 TV가 부각되기 시작한 2002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여 2006년에는 30건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내외국 출원인별로 보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총 88건의 출원 중 내국인에 의한 출원은 48건, 외국인에 의한 출원은 40건으로, 이는 국내 업체 및 외국 업체의 기술 선점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해석된다.

주요 기술 내용으로는 유리와의 밀착성을 높이고, 고온 가열시 수축 및 휨 양을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는 완전한 구형의 은 분말을 만들기 위한 발명과, 고분산성, 고충진성, 특정 크기의 균일한 입도 분포를 얻기 위한 발명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면 TV의 세계시장이 2006년에는 6,000만대를 약간 넘는 수준이지만 2009년에는 이의 두 배에 해당하는 1억 2,000만대가 되어 연평균 성장률도 25%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는 바, 은 분말 제조방법에 관한 기술개발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콜로이드 : 보통의 분자나 이온보다 크고 지름이 1nm~100nm 정도인 미립자가 기체 또는 액체 중에 응집하거나 침전하지 않고 분산된 상태를 나타낸다.

* 전도성 페이스트 : 전도성 인쇄 잉크, 도료와 같은 코팅 재료와 접착제와 같은 제품군을 칭하는 것으로, 은 분말이 충전제로 들어간 은 페이스트는 은 분말이 건조, 경화되면서 3차원 연쇄 구조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전류가 흐르게 되거나, 고온으로 가열하는 과정에서 은 분말이 서로 융착하여 연속피막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전류가 흐르게 된다.


http://www.esportsi.com
김재겸기자 kjg8240@naver.com
제보 및 보도자료 일간연예스포츠 & esportsi.com<저작권자 ⓒ 연예스포츠신문>


     [이지폴뉴스]   일간연예스포츠 김재겸기자   kgg8240@empas.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