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BIFF) 기간 중 열리는 아시아필름마켓 2015가 지난 3일 성황리에 개막했습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지난해에 비해 올해 참가 부스가 증가했다구요.

= 그렇습니다. 중국 증권시장의 급락, 유럽의 경제위기 등 세계적인 경제 위축에도 불구하고 아시아필름마켓의 세일즈 부스 참가회사 수는 지난 해 198개사에서 올해 208개사로 늘어나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아시아필름마켓 2015의 세일즈 부스는 세계 최초로 시범 운영되는 E-IP(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 마켓과 올해 본격 출범하는 아시아캐스팅마켓(Asian Casting Market)으로 매년 참가해 온 세계 각국의 영화제작사, 해외 세일즈사 뿐만 아니라 E-IP 관련 컨텐츠 회사, 출판사, 매니지먼트 회사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이뤄진 것이 특징입니다.

 

- 올해 눈에 띄는 부스는 새로 참가한 E-IP 관련 컨텐츠 회사들이라죠.

= 네.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방송 컨텐츠의 제작 및 글로벌 배급을 선두하는 KBS 미디어, 최근 벨류인베스트코리아로부터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을 위해 30억원을 투자 받은 웹툰 전문 제작사 와이랩, 로맨스 웹소설의 선두주자인 북팔, '만추' 김태용 감독의 제작사로 영화 및 웹드라마를 제작하는 기린제작사 등이 참가합니다.

 

- 개막일은 중국 터보필름의 영화 프로모션 행사로 문을 열였습니다.

= 맞습니다. 이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과 부산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신화창조 프로젝트 피칭을 통해 '2014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중 드라마, 애니메이션, 소설 등 다양한 장르의 9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E-IP 마켓 관련 첫 부대행사인 E-IP 포럼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IP(지적재산권)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는 중국의 텐센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총괄 부사장, 한국 E-IP 분야의 선두주자인 CJ 엔터테인먼트의 영화부분 대표, 그리고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로컬 프로덕션과 위더스필름의 대표가 모여 E-IP 비즈니스의 현황 진단 및 향후 전망에 대해 논의 해 열기를 더했습니다.

 

- 4일부터 본격 행사가 시작된다죠.

= 네. 4일부터는 아시아프로젝트마켓(Asian Project Market, 이하 APM)이 본격 시작됩니다. 올해 총19개국을 대표하는 APM 공식 프로젝트 30편은 국내외 관계자들과 공동제작 및 투자 관련 미팅을 3일간 진행됩니다. 전년 대비, 100여건의 사전미팅 신청이 폭주한 APM은 젊고 유망한 아시아 감독들의 신작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을 반영해 올해 결과가 더욱 주목되고 있습니다.
마켓 2일차에는 E-IP 마켓의 하이라이트가 될 북투필름과 E-IP 피칭, 워크스인프로그레스가 진행되는 한편, 영화·영상 산업 분야 전공자 및 관련 산업 구직희망자들을 위하여 국내 최초로 메이저 영화 투자배급사 6개사가 한자리에 모여 기업설명회가 진행됩니다.
마켓 3일차에는 필름펀드토크에 이어 아시아캐스팅마켓의 젊은 배우들이 소개되는 캐스팅보드, 아시아의 대표 배우 1인에게 헌정하는 커튼콜, 해운대 영화의 거리에서 펼쳐질 스타로드가 열리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6일 폐막일 일정은요.

= 6일에는 E-IP 법률세미나와 중국제작자포럼이 진행됩니다. 아시아프로젝트마켓(APM) 수상작과 더불어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에서 신설한 뉴 크리에이터스 어워드(NEW Creators Award) 시상이 수상작이 발표되는 APM & E-IP 시상식으로 마켓의 대미를 장식합니다.
아시아필름마켓 2015는 3일부터 6일까지 벡스코 제4전시홀에서 개최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