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헬스코리아뉴스/이지폴뉴스】어머니가 ´코데인´이 함유된 기침약을 복용하면 젖먹이가 모르핀을 과다 복용할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은 최근 생후 13일 된 신생아가 모르핀 과용으로 사망한 사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부 산모의 경우 유전적 요인에 따라 저용량의 코데인을 복용하더라도 모유중 모르핀 농도가 매우 높아지는 사실을 확인했다..

FDA에 따르면 전체 인구중 1-28%(중국.일본 1%)는 유전적 요인으로 코데인 성분의 대사가 급속하게 이뤄지며 이들은 코데인을 소량 복용하더라도 대사가 빨라 혈중 농도와 모유중 농도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FDA는 코데인 함유 약물이 필요하다면 최소 용량으로 최단기간 복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한편, 제약사들에게 제품 포장에 관련 정보를 표기하도록 요청했다.

국내에 유통되는 코데인 및 코데인 유도체 함유 기침약은 코노펜캡슐, 타코펜 캡슐, 코푸시럽, 코데날액, 코디펜정, 코데닝정, 네오메디코푸정 등 다양하다.

ⓒ 대한민국 대표 건강시사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http://www.hkn24.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지폴뉴스]   헬스코리아뉴스/이경숙기자   admin@hkn24.com

헬스코리아뉴스/이경숙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