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황명선)는 7일 시청 회의실에서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강경포구 일원에서 개최되는 2015 강경발효젓갈축제 2차 추진상황보고회를 가졌습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축제추진에 따른 문제점과 발전방안 토의시간으로 진행됐다구요.

= 그렇습니다. 올해로 19번째를 맞는 강경발효젓갈축제는 논산의 활기찬 이미지와 강경의 역사문화를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축제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무대공연 위주의 프로그램을 탈피하고 젓갈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행사 확대로 관광객이 행사의 주체가 되고, 농특산물 판매확대로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내실 있는 산업형 축제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산업형축제로서 동력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죠.

= 네. 대한민국 친환경대상 식품부문대상 수상 적극 홍보, 젓갈을 이용한 융합관광상품 개발(젓갈만두·젓갈라면·딸기젓갈 등), 발효포럼을 통한 발전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 글로벌 이슈인 할랄푸드 인증을 위한 슬로우푸드 콘텐츠 확대 등이 논의 됐습니다.

이와 함께 축제 정체성 강화를 위해 의례적인 개막식을 폐지하고 강경포구재현행사로 대체하는 한편 부스 운영시간을 오후 8시까지로 연장하고 금강과 갈대숲·옥녀봉을 적극 활용, 축제테마를 강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해 아름다운 강경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 올해는 5개 분야 72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고 들었습니다.

= 맞습니다. 올해로 19회를 맞는 강경발효젓갈축제는 2015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최우수축제에 맞는 품격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도약을 위한 기틀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조용훈 축제추진위원장은 지속 발전하는 내적 역량을 갖춘 전국 최고 산업형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