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 ( 사진출처 : 공식홈페이지 )

119 구급차 내부에서 일제 731부대가 생물무기로 사용했던 비저균 등 고위험성 세균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년도 병원성 세균 오염실태 검사결과 보고서’에 이 같은 내용이 드러났다고요.

=그렇습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이 7일 국민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도 병원성 세균 오염실태 검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세종, 경북지역 구급차 20대의 산소호흡기, 수동식인공호흡백 마스크, 가습용 물통 내부 등에서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바실러스 세레우스, 패혈증과 전신감염 등 심각한 난치성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녹농균, 2차대전 당시 일본 731부대가 생물무기로 사용해 유명세를 떨쳤던 비저균 등이 검출됐습니다.

-서울은 유일하게 135대 구급차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했지만 내부 전체가 아닌 특정 부품 부위만을 무작위 선정해 검사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검사 일정을 사전에 알려줘 대비하는 탓에 세균이 검출되지 않는 등 실태 조사 과정도 허술했습니다.
이 의원은 “구급차내 고위험 세균이 존재하면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게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며 “표본 조사가 아니라 연중 수시로 구급차 전체를 조사해 위생 상태를 철저하게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