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뉴스/이지폴뉴스】포항시 농업기술센터는 여름철 채소 관리 요령을 발표하고 병충해 피해 최소화 등 농가의 특별한 관리를 당부했다.

여름철에는 햇빛이 부족하고, 토양의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고추나 수박, 무, 배추와 같이 습해에 약한 작물은 뿌리의 기능이 떨어지고 식물체도 연약해지기 쉽다. 또한, 날씨가 무덥고 습도가 높기 때문에 채소를 재배할 때 여러 가지 병해와 생리장해 현상이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고추는 과습 피해를 많이 받기 때문에 장마철이나 태풍 등의 습해 예방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토양이 너무 습하고, 습도가 높으면 역병이나 탄저병과 같은 병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병충해 방제도 철저히 해야 한다. 역병 방제를 위해서는 배수로를 잘 손질해서 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구를 정비하여야 하겠으며, 병든 포기는 가능한 한 일찍 뽑아내고, 그 주위에 적용약제를 뿌려준다. 탄저병은 비가 오기 전후에 예방 위주로 적용약제를 뿌려준다.

무, 배추밭 관리는 우선 배수로를 정비해서 물빼기를 잘해주고, 침수가 되었을 경우에는 잎에 묻은 오물을 분무기나 호스를 이용해서 깨끗한 물로 씻어주어야 한다. 특히, 고온기에는 연작재배지나 물 빠짐이 나쁜 포장에서 무사마귀병이나 뿌리혹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배수에 주의해야 한다.

수박, 참외, 오이, 호박과 같은 열매채소류는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하고, 오이나 호박 등 지주 재배를 하는 작물이 쓰러지면 즉시 일으켜 세워준다. 바람에 덩굴이 뒤틀린 것은 펴준 다음 덩굴 간격이 알맞게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특히, 연작재배 포장은 병해발생과 각종 생리 장애에 주의해야 한다. 병에 걸린 포기는 발견한 즉시 뽑아 없애 예방하고 다음해에 전염원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포항뉴스 다른기사보기

     [이지폴뉴스]   포항뉴스 이우식기자   bbiko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