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경찰관서의 청소노동자 중 비정규직이 95.7%, 파견근로자가 85.1%, 무기계약직이 4.3% 인 것으로 나타났다.

▲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 사진=진선미 의원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이와 같이 밝히며, 경찰청이 정부기관으로서 정규직 고용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 경찰청 본청 및 각 지방청, 경찰서, 기동대, 파출소‧지구대‧치안센터, 교육기관의 청소노동자는 총 1,503명이다.

이 중 용역 파견근로자 1,279명으로 85.1%이고 직접고용 기간제 노동자가 159명으로 10.6%로, 이를 합친 비정규직 비율은 95.7%였다.

나머지 65명(4.3%)은 직접고용 무기계약직이었고, 공무원 신분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표=진선미 의원실

특히 본청, 인천청, 울산청, 광주청, 대전청, 전남청, 경남청, 교육기관 및 산하 관서에서 일하는 청소노동자는 100% 비정규직 이었다.

이 중에서도 본청과 울산청의 경우 100% 파견근로 노동자였다. 제주청, 충남청, 경기청 등은 상대적으로 무기계약직 비율이 높았다.

▲ 표=진선미 의원실

현재 경찰관서의 청소노동자는 일관된 규정 없이 각 관서의 운영 상황에 맞춰 자체적으로 고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진 의원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축소 및 근로여건 개선 움직임에 맞춰, 경찰청도 전 관서에 대해 직접 고용 정규직화 계획을 세워야 한다.”면서 “특히 본청 및 각 지방청 건물에 일하시는 분부터 고용안정화 및 근로여건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