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가 8일(현지시간) 정몽준 FIFA 명예 부회장 겸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에 대해 자격 정지 6년 처분을 내렸습니다. 또한 윤리위는 제프 블라터 FIFA 회장과 미셸 플라티니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에 대해서도 각각 자격정지 90일 제재를 결정했습니다.

FIFA 윤리위의 결정은 내년 2월26일 선거가 예정된 차기 FIFA 회장에 도전한 정 회장과 플라티니 회장의 후보 등록을 막은 것입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정 명예회장이 자격정지 처분을 받은 이유가 뭡니까.

=윤리위 산하 조사국은 정 명예회장이 2010년에 2022년 월드컵 유치전 과정에서 7억7천700만 달러(약 9천184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축구발전을 위해 쓰겠다는 서한을 FIFA 집행위원들에게 발송한 것과 정 명예회장이 윤리위를 비판한 데 대해 이런 처분을 내렸습니다.

-이런 FIFA의 결정에 정 명예회장은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정 명예회장은 전날 영국 런던 첼시구장에서 열린 '더 스포츠 비즈니스 서밋' 에서 연설을 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 결정과 상관없이 FIFA 회장 후보 지위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 정 명예회장 측은 "윤리위 제재가 확정되면 스위스에 있는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이의를 제기하는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오는 26일인 후보 등록마감일까지 CAS로부터 윤리위의 결정을 뒤집는 결정을 얻어낼 수 있을지는 매우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