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자산의 투자 매력 상승 면에서 한국이 신흥국 가운데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의 3분기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비중이 크게 올랐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11일 국제금융협회(IIF)의 '포트폴리오 할당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비중 변화에서 한국은 0.498%포인트 올라 신흥 31개국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IIF는 시장정보업체 EPFR의 유동성 유출입 집계 등을 토대로 각국의 비중 변화를 분석했는데요. 한국에 이어 남아프리카공화국(0.438%p), 인도(0.414%p), 멕시코(0.376%p), 폴란드(0.301%p)가 2∼5위에 올랐고, 필리핀(0.054%p), 말레이시아(0.037%p), 러시아(0.023%p), 레바논(0.005%p) 등은 비중 변화폭이 미미했습니다.

 

- 31개국 가운데 9개국은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줄어들었다고요?
= 네. 중국이 2.174%포인트 줄어 감소폭이 가장 컸는데요. 중국이 지난 8월 11일 위안화 가치를 갑자기 절하하면서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진 점이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브라질(-0.934%p), 인도네시아(-0.284%p), 터키(-0.116%p) 등 통화 가치가 급락한 국가들도 투자 매력이 떨어졌는데요. 이들 국가와는 달리, 한국에 대한 투자 비중이 올라간 것은 자금 유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IIF의 엠레 티프틱 이코노미스트는 "3분기 한국의 순유출액은 28억 달러(3조2천억원)였지만 중국(100억 달러 순유출)과 다른 신흥국과 비교할 때 유출 강도가 세지 않았다"며 "신흥국 금융시장의 동요 속에 한국 자산은 비교적 잘 헤쳐나간 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설태현 동부증권 연구원은 "올해 여름 세계 주식시장의 동반 하락 이후 국가별 매력 차별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익 모멘텀 상향 등으로 한국 주식시장의 매력은 높아졌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투자자들의 신흥국 포트폴리오에서 한국 주식·채권의 편입 비중은 9.2%까지 올라갔는데요. 이는 2008년부터 올해 현재까지 평균 편입 비중인 8.6%보다 0.6%포인트 높은 것입니다.

 

- 지난달 한국의 신용등급이 한 단계 오른 것도 호재로 작용했다고요?
= 네.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한국의 신용등급을 AA-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는데요. S&P가 부여한 한국의 신용등급이 AA-를 기록한 것은 IMF(국제통화기금) 금융위기 직전인 1997년 8월6일(AA-) 이후 18년여 만에 처음이었습니다.

한국 자산시장이 신흥국과 비교해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신흥국 위기가 해결된 것이 아니어서 안도를 할 단계는 아니인데요.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에 대한 우려는 점점 커지고 있고, 한국 역시 수출과 내수 부진에 시달리며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습니다.

위기감이 여전한 가운데 올해 예고된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신흥국에서의 자금 유출 재료라 한국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