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놀이나 지역 축제 등 야외 나들이가 많은 가을철에 식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도시락을 준비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4일 당부했습니다.

-. 가을에는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한 편이지만 낮에는 기온이 높아져 세균이 증식할 수가 있다고요?

=. 그렇습니다. 최근 5년간 식중독 연평균 발생건수를 보면 여름(6~8월)이 9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가을철(9~11월)에도 67건이 발생해 그 뒤를 이었는데, 이어 봄(3~5월) 63건, 겨울(12~2월) 54건 순이었습니다.

-. 식약처는 나들이 도시락을 준비할 때 위생 수칙을 지키면 건강한 가을 여행을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죠?

=. 김밥 등 도시락을 만들 때는 조리하기 전과 조리한 후에 비누 등으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김밥을 만들 때는 밥과 재료를 충분히 식혀야 하며, 조리된 음식은 되도록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해 10℃ 이하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실 물은 집에서 가져가는 것이 좋고, 약수터를 이용할 때는 공인기관의 '먹는 물 수질검사 성적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 식약처는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를 생활화하라고 당부했다죠?

=. 네, 구체적인 식중독 예방 요령은 식약처 식중독예방홍보사이트(www.mfds.go.kr/f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식약처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