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전남인터넷신문/이지폴뉴스】박광태 광주시장이 21일 오전 대불대학교에서 지역과 국가 발전을 선도하고 일류행정을 구현한 공로로 명예행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불대학교 정보관 1층 세미나실에서 가진 후기 학위 수여식에서 이승훈 총장은 “생산시설이 빈약하여 소비도시였던 광주를 생산도시와 수출도시로 빠르게 변모시키고, 문화수도 조성사업의 추진 기반을 다지는등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데 대해 감사를 표시한다”면서 치하했다.

이총장은 또 박시장이 국제화시대 부응하는 교육기반 구축과 체계적인 인재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노력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박시장은 민선3기에 이어 민선4기에도 경제살리기와 문화수도 만들기를 중심으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해 자치단체장 부문에 이어 올해는 광역자치단체 부문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경영대상을 수상했다.

광주는 박시장의 광산업을 비롯한 첨단과학산업의 체계적인 육성과 함께 해외 마케팅, 투자유치, 기업환경 개선을 적극 실천한 결과 산업생산과 수출 증가율에서 현재 전국 1위를 달리고 있다.

특히, 박시장은 오는 2015년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1등 광주 건설’을 목표로 산업경제, 문화관광, 환경녹지 등 6대분야의 비전을 설정하는 1등 광주 5개년계획을 수립, 추진하여

정부 주관 매년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4년 연속 일반 행정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총 61개의 전국 최우수․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행정수행 능력을 보여 주고 있다.

이와함께 광주시 국비가 지난 2002년에는 5,282억원에 불과했던 것이 2007년에는 1조 4,172억원으로 3배 가까이 정부예산에 반영됨으로써 박시장의 탁월한 대정부 교섭능력도 인정받고 있다.

박시장은 시민에게 봉사하는 투명한 행정조직을 갖추기 위해 인사제도 개선, 경영마인드 도입, 성과관리시스템과 전자보고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1천만원이상 전자입찰제 도입, 여권택배제등 민원행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전남인터넷신문 기사 더보기

     [이지폴뉴스]   전남인터넷신문 김승룡기자   ksy0767@paran.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