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출처 : 서울우유협동조합 홈페이지 )

우유 업계 1위 서울우유 협동조합이 월급 일부를 우유와 유제품으로 지급했다는 사실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월급대신 우유를 받았는데 회사측은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라고 해명했다고요?
= 네, 그렇습니다. 19일 서울우유에 따르면 회사는 7월부터 9월까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직원들이 원하는 만큼의 액수를 돈 대신 우유와 유제품으로 대신했는데요. 직원들의 신청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반강제’였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회사는 따로 신청을 하지 않은 직원들은 월급을 모두 돈으로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부 임원들의 경우 많게는 2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우유와 유제품으로 받기도 했고, 일부 직원들은 10만~20만원 수준을 제품으로 받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회사가 결정한 일을 직원들이 반감을 갖고 따르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강제가 아니라고 하지만 이러한 결정이 직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우유로 월급을 대신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서울우유가 이 같은 선택을 한 것은 우유 공급 과잉과 소비 감소에 따른 실적 악화 때문인데요. 경쟁사와 달리 우유와 유제품에만 집중하고 있는 서울우유는 공급 과잉과 소비 감소 직격탄을 맞아 적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일부 지적과 달리 강제로 월급의 일부를 제품으로 지급한 것이 아니다”라며 “회사를 살리겠다는 마음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고통을 분담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