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구조조정 등 자구 노력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한 지원이 이뤄지긴 어렵다"고 22일 말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대우조선 지원에 관해 임 위원장이 입장을 밝혔다고요?
= 네, 그렇습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 나인트리컨벤션에서 열린 '제5차 데모데이(Demo-day)'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의 충분한 자구 노력이 우선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는데요. 그는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은 국책은행 뿐만 아니라 관련 금융기관들의 손실을 전제로 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고통을 분담해서 기업을 살려야 한다는 원칙이 관철돼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런 점에서 이 회사의 정상화 가능성을 분명히 볼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강력한 자구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임 위원장은 "특히 이 자구계획은 노조와 관련이 돼 있다"며 "자구 계획의 이행 자체는 기본적으로 회사의 노력뿐만 아니라 노조의 동의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는 "자구 노력과 이를 위한 명확하고 강력한 구조조정을 회사가 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며 "노조도 이에 대해 명확히 동의하겠다는 의지가 함께 담겨야 회사가 정상화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대우조선에 대해 어떤 지원을 해야 살겠다는 게 금융적인 측면에서는 검토가 됐다"면서도 "이것의 전제가 되는 자구노력 등을 앞으로 회사와 노조에 주채권은행을 통해 요구하고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밖에도 임 위원장은 "당국이 가지고 있는 기업 구조조정의 원칙은 3가지"라며 "강력한 자구계획 외에도 '엄정하게 신용위험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과 '결코 늦추지 않고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는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접근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