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23일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과 관련, "집필진도 구성이 안 됐고, 단 한 페이지도 쓰지 않은 역사 교과서에 대해 '친일'이니 '독재'니 하는 건 어불성설이고 지나친 억측"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국민은 국정 교과서를 친일 미화, 독재 미화 교과서로 생각한다고 말한 데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청와대 5자 회동' 중에 "국민은 국정 교과서를 친일 미화, 독재 미화 교과서로 생각한다"고 말한 데 대해 이같이 반박했습니다.
이어 "어제 역사교과서에 대한 대화에서 (여야의) 인식 차이가 상당하다는 것을 느꼈다"며 "그 차이 자체로만 해도 왜 균형잡힌 중립적 역사 교과서가 필요한지 깨달았다"고 말했습니다.

-여야의 지나친 정치권 개입은 역사 교과서를 '정치 교과서'로 만드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여야의 지나친 정치권 개입은 역사 교과서를 '정치 교과서'로 만드는 우를 범할 수 있다"며 "정치권은 역사 교과서 문제를 국사편찬위원회와 역사학자를 비롯한 전문가에게 맡기고, 민생 현안을 처리하고 경제를 살리는데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원 원내대표는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이 최근 한·일 국방장관회담에서 "한국의 지배가 유효한 범위는 휴전선의 남쪽"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일본 자위대가 우리 동의 없이 북한에 대해 독자적으로 행동할 수도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발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헌법 3조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를 대한민국 영토로 규정한다"며 "북한은 엄연한 대한민국 영토다. 정부는 어떤 나라의 군대도 우리 동의 없이 북한 지역에서 그 어떤 작전도 수행할 수 없다는 걸 일본 정부에 확실히 주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