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5일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독립군에 몰래 활동자금도 주고 그랬다"며 부친에 대한 '친일' 논란을 일축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자신의 아버지는 친일 인명사전에 없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기자들과 오찬 및 티타임을 가지며 "'김용주'라는 동명이인이 친일 인명사전에 3명 있는데 우리 아버지는 아니다. 우리 아버지는 친일 인명사전에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그는 국정교과서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다 "요새 세상에 친일, 독재가 어디 있냐"고 말한 뒤 부친의 '친일 논란'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우리 아버지가 부산상고를 졸업한 뒤 시험을 봐서 식산은행에 들어갔다"며 "젊은 청년으로 일하면서 당시 글 모르던 사람들을 알려주고 하다가 3년 만에 잘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리고 나서 '삼일상회'라는 회사를 만들었는데 1919년 3·1운동을 본따 만든 것"이라며 "그래서 일본 헌병들이 매일 회사 앞에 죽치고 있었다"고 토로했습니다.

-한국인들을 위해 학교를 세운 사실도 강조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김 대표는 "당시 고신파 교회가 있었는데 고신파는 신사참배를 안 했다"며 "그래서 없어질 위기에 처한 걸 우리 아버지가 전 재산을 절반 이상 털어서 인수해 학교를 세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한국인들 가르치려 학교를 만든 것인데 그걸 친일파라 규정짓는다"며 "그 학교가 포항 영흥초등학교고, 이명박 대통령이 그 학교 졸업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아울러 "그 시대 안중근, 윤봉길 처럼 안 했다고 비난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그 당시 유학가고, 공부하고 그런 사람들은 다 친일 아니냐. 시대가 낳은 비극"이라며 "비공식적으로, 우리 아버지는 독립군에 몰래 활동자금도 주고 그랬다"고 전했습니다.

-부친 친일 논란에 대해 언급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대해서는요.

=공개적으로 부친 친일 논란에 대해 언급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내가 직접 이야기하면 싸움 밖에 안 된다"며 "(문재인 대표에게)내가 우리 아버지는 이랬는데, 당신 아버지는 그때 뭐했느냐 라고 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