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2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제8차 한-인니 에너지포럼을 열고, 인도네시아와 석유·가스 개발에 대한 협력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수석대표로 석유공사와 가스공사 등 12개 기관·기업 40여명이 참가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수석대표로 석유공사와 가스공사 등 12개 기관·기업 40여명이 참가했으며, 인도네시아는 위랏마짜 에너지광물자원부 석유가스청장을 포함 광물석탄지열청, 신재생에너지보존청 등 30여명 참석했습니다.
우선 전기안전공사는 한국형 에너지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서울대는 국제에너지정책과정(IEPP), 가스공사는 석탄층메탄(CBM)·합성가스 관련 기술인력 교류 등을 각각 발표했습니다.

-LG CNS는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을 활용한 에너지자립섬 사업화과 대일이엔씨기술은 소형분산 독립형전원공급시스템 사업 등을 소개했다고요.

=그렇습니다. 아울러 양국 국장급 실무협의체인 제5차 가스개발 워킹그룹도 개최, 상류와 중류, 하류 등 가스산업 전 가치사슬에 걸친 기관과 기업간 공동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습니다.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 협력과 석유개발 관련 분지 공동연구조사, 석탄층메탄가스(CBM) 공동기술개발, 한국형 가스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등 5개 의제에 대해 구체화 방안을 상호 협의했습니다.

-풍부한 부존자원을 보유한 인도네시아와 전통·비전통 석유가스분야의 협력을 강화한다고요.

=그렇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가스생산량 세계 10위 등 풍부한 부존자원을 보유한 인도네시아와 전통·비전통 석유가스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탐사, 개발 등 우리 기업의 사업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양국간 가스개발 워킹그룹을 지속 운영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에 체결했던 석유·가스 분야에 대한 포괄적 협력 양해각서를 연장키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