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서울을 찾은 외국인 환자 수는 25%, 진료수입은 50%나 급증했지만, 수천만원 나아가 억대의 부당한 진료비를 요구하거나 의료사고에도 보상해주지 않는 등 부도덕한 의료인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이에 서울시가 진료비 공개로 바가지를 막고 통역 등 서비스의 질을 올려 본격적으로 의료관광객을 끌어모으기로 했다죠?

=. 그렇습니다. 한 달간 일자리 대장정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오전 의료관광 시장을 선도하는 강남구의 '차움의원'을 방문, 2018년까지 연 4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의료관광 활성화 지원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시는 올해 민간 의료기관 50곳과 협력, 이들 병원을 중심으로 진료비, 배상보험 가입 여부 등의 정보를 단계적으로 공개키로 했다. 의료관광의 신뢰를 높이고 불법 브로커 활동을 차단하려는 조치입니다.

-. 12월에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로 볼 수 있는 '서울의료관광 홈페이지'를 열어 의료업체와 의료관광 코스, 관광 팁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죠?

=. 의사소통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병원에는 통역 코디네이터 풀(pool)을 구성해 지원합니다. 병원에서 시에 인력을 요청하면 시가 풀 안에서 선정해 보내주는 방식인데,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중국어나 영어, 몽골어, 일어 등 10개 국어 가능자 총 92명을 선정했으며, 2018년까지 250명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진료 상담과 예약, 병원 홍보, 통역 코디네이터 풀 운영 등을 총괄하는 '서울의료관광 원스톱 종합정보센터'도 2018년 설립한다고요?

=. 네, 환자와 보호자가 진료 전후 이용할 수 있는 '힐링', '안티에이징' 등 주제별 관광코스도 올해 5개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30개를 운영합니다.

특히 박 시장은 "의료 관광은 관광객 체류 기간이 길고, 진료수입 등 관광객 지출비용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선진 의료서비스를 보유한 서울의 의료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서울을 글로벌 의료관광의 대표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는데, 박 시장은 오후에는 마포 상암DMC에서 대학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와 성과 활용 확대, 일자리 창출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어 DMC 첨단산업센터에 입주한 위두커뮤니케이션 등 기업연구소를 찾아 현장 애로를 듣고 지원을 약속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