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을 따내기 위해 그룹 총수들이 돈 보따리를 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사실상 총수들의 자존심 대결 양상이라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면세점 수성에 사활을 걸고 있는 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26일 100억원 규모의 사재를 출연한다고 밝혔는데요. 롯데그룹은 신 회장의 100억원과 주요계열사에서 조성한 200억원을 모아 청년창업 활성화를 지원키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롯데그룹은 투자법인 가칭 '롯데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고 스타트업(start-up) 지원을 그룹차원의 사업으로 확대해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롯데 액셀러레이터 사업을 중심으로, 청년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혁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 고용창출 및 창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두산 박용만 그룹 회장도 이날 사재 100억원을 내놓는다는 계획을 밝혔다고요?
= 네. 두산그룹은 동대문 상권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을 출범했는데요. 초기 재원으로는 박 회장이 사재 100억원, 두산그룹이 100억원 등 총 200억원을 출연했습니다.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은 지역 재단(Community foundation, 지역문제를 지역주체들이 직접 해결하는 것을 취지)을 표방, 민-관-학 협력을 통해 동대문 지역발전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인데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동대문은 4개의 지하철 노선이 지나가는 교통의 요지이며, 저녁에는 개개인의 디자이너숍이 모여 전무후무한 스피드로 제조 및 유통을 하는 도매상권"이라며 "두산은 이런 동대문이 발전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급니다.

 

- 신세계그룹의 경우 정용진 부회장의 사재 출연계획은 없다고요?
= 네. 다만 면세사업을 추진중인 신세계디에프는 이날 '서울시내 면세점 운영전략'을 발표하며 도심 관광 개발 및 상생 관련 사업에 27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는데요. 세부적으로 신세계 본점 신관 맞은 편 메사빌딩에 1만200평 규모의 '국산의 힘' 센터를 설치해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을 홍보할 수 있는 '전초기지'로 활용키로 했습니다.

국산의 힘 센터에서는 '대한민국 명품'을 개발하고 중소기업 상품 수출지원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신세계는 메사빌딩에 '신세계 청년창업 지원센터'도 별도로 마련키로 했는데요.  이와는 별도로 신세계는 향후 5년간 5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전통시장 활성화, 한류특화 클러스터 조성, 한국은행 앞 분수광장 리뉴얼, 미디어 파사드 아트 조명쇼 등 관광시설 및 콘텐츠 개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신세계디에프 성영목 사장은 "지난해 서울 방문 외국인 중 81%인 927만명이 서울 도심 관광지역을 찾았다"며 "관광인프라 개선에 5년간 530억원을 투입하는 등 '도심관광클러스터화' 지원을 통해 오는 외국 관광객 1700만명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SK네트웍스의 경우 오는 27일 문종훈 사장이 면세점 사업 전략을 밝힐 예정인데요. 유통업계에서는 최태원 SK회장이 면세점 수성을 위해 금명간 깜짝 발표를 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