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시중은행장들에게 기업 구조조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한계기업을 신속하게 정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하죠?
= 네, 그렇습니다. 진 원장은 27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10개 시중은행장을 초청해 조찬 간담회를 열고 "최근 중국발 경제위기 우려, 미국 금리인상 가시화 등 대외 리스크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며 이처럼 말했는데요. 그는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구조조정과 충분한 충당금 적립 등 선제적인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진 원장은 "구조조정 추진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정확한 옥석가리기'"라며 "이를 통해 회생가능성이 없는 한계기업을 신속하게 정리함으로써 자원이 생산적인 부문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러면서도 그는 "살 수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해서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해 억울하게 희생되는 기업이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은행들의 선제적 대응도 당부했다고요?
= 네. 진 원장은 내년부터 글로벌 자본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세계 경제 불안, 기업여신·가계부채의 부실 우려가 지속하고 있다며 은행들의 대응을 주문했는데요. 그는 "은행별로 보수적인 관점에서 엄격하게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해 취약점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리스크 관리와 자본 확충에 나서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진 원장은 지난 7월 발표된 가계부채 관리방안의 핵심 내용인 '채무상환능력 심사 강화'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이 거의 확정됐다고 전하고 "은행별로 내년부터 실행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충실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는데요. 그는 금융개혁과 관련해선 그간의 노력에도 체감도가 낮다는 비판이 있다고 지적하고 "앞으로는 금융소비자와 관련된 생활밀착형 과제를 실행할 필요가 있으므로 은행들도 과제 발굴과 실천에 힘써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KB·신한·우리·SC·하나·씨티·기업·NH·대구·부산 등 10개 은행의 행장이 참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