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겨울 바다의 최고의 먹을거리인 방어를 주제로 한 해양문화축제 '최남단 방어축제'가 오는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개최됩니다. 내용 알아봤습니다.

 

-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 일원에서 펼쳐진다죠.

= 그렇습니다. 이번 축제는 축제공간을 확대하고 모슬포항과 토요시장, 하모체육공원에서 동시에 이뤄집니다. 모슬포항에서는 체험과 참여프로그램, 토요시장에서는 어멍할망장터 운영, 하모체육공원에서는 장터, 문화공간 및 전시관, 누구든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열린무대를 운영합니다.

 

-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길놀이로 축제가 시작된다구요.

= 네. 개막일인 11월 12일에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어민들의 풍어와 안전을 기원하는 풍어제, 지역주민 및 인기가수가 펼치는 초청공연으로 방어축제의 개막을 알립니다.

이어 둘째 날부터 폐막일인 11월 15일까지 가요제, 지역․외부초청 공연팀 공연, 청소년페스티벌이 마련되며, 폐막식에서는 불꽃놀이도 펼쳐집니다.

 

- 문화예술 공연 이외에 다양한 체험프로 그램도 운영됩니다.

= 맞습니다. 방어 손으로 잡기 체험을 비롯해 황금열쇠 방어를 잡아라, 선상 방어 낚시 체험, 어시장 방어경매와 함께하는 시식코너, 바다사랑 사생대회, 어린이 방어 맨손잡기, 어르신(장기, 투호)대회, 방돌이 방순이 투호던지기 등의 체험 행사가 진행됩니다.

더불어 지역특산물 홍보 판매, 향토음식점 및 사진촬영장 운영 등의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열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