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7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교과서 문제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밝히는 등 성공한 정부를 위한 4대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정 의원이 ‘대통령 시정연설에 대한 입장’을 냈다고요.

=그렇습니다. 정세균 의원은 이날 ‘대통령 시정연설에 대한 입장’을 내 이같이 밝히고 “대통령 스스로도 역사왜곡ㆍ미화 교과서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어떤 명분으로도 정권이 개입할 수 있는 국정화에서 손을 떼면 되는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진행한 시정연설의 대부분이 경제와 민생, 4대 부문 구조개혁에 할애됐다고 언급, “정국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이래서는 국론통일도 안 되고 경제난 해소를 위한 여야간 협력도 어려워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세균 의원은 또 박 대통령이 총선개입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국내정치 특히 총선개입에서 한 발 물러서고, 경제에만 주력해야 한다”며 “원하든 그렇지 않든 정치에 대한 대통령의 과도한 개입은 대통령과 국회, 여와 야 사이에 극한적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세번째 결단 사항으로 특정 법안에 반대하는 야당 견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표 법안으론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관광진흥법을 꼽았습니다. 정 의원은 “법과 제도는 한 번 만들어지면 되돌리기가 어렵다”면서 “법이 민생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그 수단과 방법이 정당한지 꼼꼼히 따지는 것은 국회의 기본 책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민생법안이라고 이야기 하는 법안들 중에는 가짜 민생법안들이 여럿”이라며 “대표적인 것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다. 관광진흥법은 학교 앞 호텔에 대한 대통령의 잘못된 정보와 인식에 따른 옳지 않은 요구다. 참모들의 책임이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세균 의원은 마지막으로 경제회복을 위한 야당의 건설적 제안을 대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도 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시정연설에서 청년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걱정과 고민이 큰 것을 확인했다”며 새정치연합이 제안한 ‘청년희망 종합대책’과 자신이 제안한 ‘청년세 도입’을 거론했다. 정 의원은 이어 “대통령이 특히 강조하는 관광활성화를 위해서는 일본의 ‘미니면세점’ 제도 도입을 촉구한 바 있다”고도 설명했습니다.
정세균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행복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집권 3년차인 박근혜 정권에서 ‘국민이 과연 행복한가?’, ‘행복할 수 있다는 희망이 있는가?’ 묻고 싶다”며 “부디 국정의 방향을 바로잡아 성공한 정권이 돼달라는 뜻에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