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8일, 극심한 가을 가뭄을 해소하기 위해 현 정부들어 중단된 4대강 지천·지류 정비사업을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김 대표는 이날 충남 보령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이 원래 2차 계획했던 지천 사업에 빨리 착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요.

=그렇습니다. 그는 "4대강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 지천과 4대강 16개 보에서 각 지역의 저수지로 연결되는 도수로 공사를 했었어야 하는데 이 4대강 사업이 여야 간의 엉뚱한 정치공방에 휘말려서 2차 사업이 중단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어 "4대강 사업 정치공방에 우리가 휘말릴 일이 아니고 이런 일에 여야 없이 협조해야 할일이라는 데에 대해서 안희정 지사도 동의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새누리당과 정부는 지난 14일 당정협의를 갖고 가을 가뭄 해소를 위해 4대강 물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은바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4대강 사업은 4대강 바닥 준설과 보 건설 등은 마쳤지만 야당과 환경단체 등의 반발로 2단계인 지류·지천 정비 사업은 현 정부들어 중단됐습니다.
하지만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뭄 해소를 명분으로 4대강 지류.지천 정비 사업이 재개될 경우 사회·정치적 논란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