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정수 증가 vs 비례대표 축소가 핵심 이견

여야는 선거구획정 법정시한인 오는 13일까지 양당 대표가 참여하는 '4+4 회동'을 통해 선거구획정 담판을 짓기로 합의했습니다.

헌정사상 최초로 독립기구로 설치된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치권이 선거구획정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법정 시한인 지난달 13일까지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양당 의견차가 커서 과연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선거구 확정에 나서기로 했다고요,

=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9일 정의화 국회의장의 중재로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4+4 회동'을 통해 선거구를 획정하기로 했습니다.

▲ 정의화 국회의장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9일 만나 4+4 회동을 통해 선거구를 획정하기로 합의했다.(YTN 캡쳐)

-언제 시작됐니까.

=여야 원내수석과 정개특위 양당 간사는 우선 10일 오후 국회에서 2+2 회동을 갖고 실무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선거구 획정 방식은 앞으로의 여야 대표의 정치전망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인데 김무성 대표는 합의할 안을 갖고 있는 겁니까.

=구체적인 안을 내놓지 않았지만 실무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으면 13일 전에 선거구를 획정하자는 입장입니다.

김무성 대표는 "제일 시급한 문제는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서 양당이 기준을 만들어 획정위에 넘기는 일"이라며 "오늘 내일 중으로 양당 정개특위 간사와 수석부대표가 만나서 실무적인 얘기를 하고 어느정도 의견이 좁혀지면 내일 저녁이라도 양당 당 대표, 원내대표, 정개특위 간사, 수석부대표 이렇게 4+4로 만나서 이 문제에 대해서 합의를 보기 위한 노력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4+4 회동에는 누가 참여하는 것입니까.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그리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게 됩니다.

-문재인 대표는 어떤 입장입니까.

=네. 문재인 대표는 "양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정개특위 간사가 2+2로 우선 실무진 합의를 선행하고 거기서 방안이 좁혀지거나 몇 가지 선택가능한 방안이 마련되면 내일 저녁이라도 양당 대표, 원내대표까지 함께하는 4+4 회담 형식으로 밤을 새서라도 마무리해보자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됩니까.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와 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이학재 의원은 "10일 오후 2+2 회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여전히 이견은 크죠.

=네. 핵심쟁점은 의원 정수를 어떻게 하느냐 입니다.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지역구 의석수가 불가피하게 늘어나는데 그것을 의원 정수를 늘려서 해결할 것인지 아니면 , 비례대표를 줄이는 쪽으로 해결할 것인지를 결정되면 사실 나머지 문제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만약 선거구 획정 합의에 실패하면 어떻게 됩니까.

=만약 합의가 되지 않아 13일을 넘기면 현행 선거구 방식이 적용되어 치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