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의 시위 대응 예산 삭감 요구에 대해 비판

▲ 원유철 원내대표 (사진출처 : 새누리당 홈페이지)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20일 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노총 등이 다음 달 5일 서울을 포함한 주요도시에서 2차 대규모 집회를 준비하는 점을 언급하며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찰 살수차 예산을 비롯한 시위 대응 예산 삭감 요구에 대해 비판했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은 불법폭력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경찰 예산을 삭감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면서 공권력을 무력화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원유철 원내대표는 집회 및 시위는 금지라며 국회와 국회의원은 위협 행위를 동조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는데요.

= 그렇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집단적 폭행, 협박, 방화 등으로 공공의 안정 질서에 직접적 위협을 끼칠 게 명백한 집회 또는 시위는 금지돼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법을 만드는 국회와 국회의원들이 사회에 위험을 주는 위협 행위를 동조하고 두둔하면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 "새정치연합은 공권력과 법치를 존중하는 공당으로서의 태도를 견지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 폭력시위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밝혔는데요.

= 원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집회는 물론 보장돼야 하지만, 불법 폭력시위는 정말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면서 "공권력에 대한 도전은 국민에 대한 폭력이라고 볼 수 있다. 법이 정한 절차를 어기거나 국민에 피해를 주는 과격 폭력집회는 반드시 그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또한, 원 원내대표는 차벽을 뚫고 청와대로 가려는 저의를 모르겠다고 언급했는데요.

= 그렇습니다. 원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대규모 집회에서 시위대들이 '폴리스 라인'을 대신한 경찰버스 행렬을 폭력적인 방법으로 돌파하려 한 데 대해 "유사시 여러 가지 사고를 예방하려고 경찰차로 차벽을 쌓아놓은 것을 뚫어서 청와대로 가자는데, 도대체 가서 뭘 하겠다는 것인지 저의를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