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외교방관-후미오 외무상 연말 협상 주목

일본 정부가 기존에 있던 아시아여성기금과 달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10억원 이상 규모의 기금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5일 기금신설과 함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책임'과 '사죄' 포함한 편지를 보내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니혼게이자신문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28일 한국을 방문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이같은 방안들을 검토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지원 기금으로 설립했다가 2007년 해산한 아시아여성기금의 후속 사업으로 피해자들에게 의약품 등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는 이와 관련한 예산으로 약 1500만엔, 약 1억4600만원을 책정했습니다.

닛케이는 또 주한 일본 대사가 위안부 피해자들과 만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닛케이는 협상이 타결되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다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확약하라는 일본의 요구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최종해결' 선언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일본은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이 일본에 방문해서 밝히거나 미국의 입회 하에 합의 문서에 서명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일본은 또 서울 주한 일본 대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하거나 최소한 한국 정부가 자발적인 형태로 기념관 등에 옮겨줄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