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가 소두증(小頭症)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매개가 되는 '흰줄숲모기' 방제를 위한 국민행동수칙을 발표했습니다.

-. 행동수칙에 따르면 흰줄숲모기는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숲, 숲 근처 주거지, 공원 등의 깨지거나 버려진 용기, 폐타이어, 화분, 배수로, 지붕의 물받이, 음료수 깡통 등에 서식한다죠?

=. 따라서 흰줄숲모기의 발생을 줄이려면 집주변의 쓰레기통, 폐타이어, 플라스틱 용기, 화분, 배수로의 고인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숲 등에서 야외활동을 할 때에는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해야 하며,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하고 땀을 제거해야하며 야외 취침시에는 텐트 내에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피제를 사용할 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제품을 쓰되, 제조회사에서 제시하는 농도와 처리 시간을 준수해야 하고 2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기피제를 써서는 안됩니다.

-. 흰줄숲모기는 어떤 질병을 옮기고, 다른 모기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을 전파하는 매개모기입니다. 또 흰줄숲모기는 전체가 검은색이고 가슴 등판 중앙에 흰색 줄무늬가 있으며 다리 마디에 흰색 밴드가 있는 소형 모기입니다.

-. 지카바이러스는 모기 알을 통해 전파될 수 있나요?

=.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의 경우 뎅기열 바이러스를 알을 통해 전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카바이러스의 경우는 아직 확인된 바 없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